법인설립 절차 와 필요서류 알아보기

2023. 9. 4. 11:14법인사업자정보

제목: 법인 설립 절차와 필요 서류

 

1: 법인 설립 절차

법인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일련의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. 

 

1)사전 준비:

법인의 목적과 형태, 주주 구성 등을 결정하고, 회사 이름을 정하고 등기청에 문의하여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.

필요한 자금 조달 및 기타 준비 사항도 고려해야 합니다.

 

2)회사명 검색 및 등록:

회사 이름은 중복되지 않아야 하며, 등기청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검색하여

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. 사용 가능한 이름으로 결정된 경우, 해당 이름으로 등기청에 회사명을 등록합니다.

 

3)주식 발행 및 주주 구성:

발행할 주식 수량과 종류(보통주, 우선주)를 결정하고, 주주들 간의 지분 비율과 권리를 협의합니다. 이후 해당 내용을 반영하여 발행할 주식 증권서류를 작성하고 발급합니다.

 

4)이사 선임 및 대표이사 임명:

이사회 구성원들 중에서 대표이사를 선임하고 관련 서류(임명장)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.

본점 및 사무소 개설: 본점 또는 사무소 개설 신청서와 필요 서류(임대 계약서, 소유권증명서 등)를 작성하여 관련 기관에 제출합니다.

 

5)법인등기 신청:

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법인등기 신청서와 필요 서류(이미지파일로 스캔된 문서 포함)를 관할 지방법원에 제출합니다.

법원은 심사 후 정식으로 법인등기증명서 를 발급해줍니다.

 2: 필요 서류

회사 설립 관련 서류:

 

1)창업신고서:

창업자 정보와 회사 정보, 업종 분류 등을 기재하는 양식입니다. 정관: 회사 조직과 운영 방침에 대한 규정이 담겨 있는 문서입니다.

2)인적 관계 서류: 대표이사 임용장: 이사회 결의 내용과 임원 정보가 포함된 문서입니다.

3)이사 명부: 이사들의 인적 정보와 역할 분담 내용이 기재된 목록입니다.

3)자본금 출자 관련 서류: 자본금 출자 확인서: 주주들이 출자한 자본금 액수와 방식을 증빙하는 문서입니다.

4)사업장 개설 관련 서류: 장소 소유증거 또는 임대 계약서: 본점 또는 사무실 소유 또는 임대 계약 증빙문건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