갑상선암(C73)갑상선양성신생물 전절제술

2024. 6. 7. 15:55건강,생활

2021년 여름 개인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고, 갑상선 결절1.2cm 가 발견되어

종합병원에서 추적 관찰 하던중 2024년2월에 갑상선암(질병분류번호C73 종양크기0.9cm) 진단을 받았습니다.

 

2024년2월은 의료파업이 진행중이어서 갑상선암 진단을 받은 병원에서의 수술은 너무 늦어

용인연세세브란스 병원에서 5월에 수술을 받았습니다.

제 경우엔 오른쪽 갑상선 부분에 갑상선양생신생물(암종양)이 있어서 오른쪽 갑상선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을 했습니다.

갑상선암 수술이 다른암에 비해 덜 무섭다고는 하지만 수술을 준비 하고, 수술실로 들어가는 길은 두렵고 무거운 걸음 이었습니다.

수술 전에 전이 확인을 하기 위해 일정 부위에 CT촬영 을 하여 전이 여부를 확인 합니다.

암진단이 되니 진단한 병원에서 [건강보험 (암)산정특례 등록 신청]을 해줍니다.

암 환자로 등록이 되면 5년동안 암치료에 사용되는 병원비의 5%(급여부분) 만 지급 하게 됩니다.

 

갑상선암 수술은 로봇 수술과 절개술이 있는데 저는 절개술로 했어요 롯봇수술은 일반 실비보험으로는 

적용을 못 받는 걸로 알고있습니다. (보험사 확인)

로봇수술비용은 천만원이 넘고 절개술은 200-300만원 선 에서 가능 합니다.(입퇴원3일 포함)

수술 시간은 1시간 가량 소요가 되는데 전신마취를 하는 수술 이어서 수술 후 의 마취 후유증으로 계속 졸린 증상이 있었어요. 갑상선암의 증상중 하나가 피곤이 빨리 오고 자주 피곤한게 대표적 증상이었던거 같습니다.

 

수술후 퇴원 하고 첫 외래때 보험사에 제출할 서류을 발급 받을 수 있고 제가 속한 보험사 에선 질병1-5종수술중 5종에 해당되는 수술이라고 합니다.

진단서에 질병분류번호C73 이 기재되어야 암 으로 치료 받았음을 입증 하는 자료가 됩니다.

수술이 끝난 현재는 목소리가 잘 안나와서 불편하고 먹고 싶은 생각이 없고 많이 피곤 한데 회복되는데 2-3개월은 소요되며 음식은 먹지 말아야 할 건 없고 영양을 균형있게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

 

갑상선암은 국가건강검으로는 발견이 어려우니 개인비용을 들여 건강검진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.

 

 

 

개인의 경험을 기록 합니다.